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제9장 수막하우스 시설
    베리정보/스토르베리_딸기 2012. 3. 22. 18:30


    제9장 수막하우스 시설




    문72 이상적인 하우스 구조 및 설치방향은?

    딸기하우스는 광량이 충분하고 환기가 잘되며 온도관리가 용이해야 한다. 내부 중앙 높이가 낮고 앞면이 넓은 것이 보온력이나 땅의 이용율이 높다. 그러나 바람이 세거나 눈이 오는 지역에서는 주의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하우스 구조는 단동을 선호하며 환기만 잘되면 연동도 가능하다. 하우스의 방향은 동서동이 유리하며 남북동보다 낮의 기온이 높고 개화도 빠르다. 환기는 남북동은 오전에는 동쪽 두둑면의 온도가 빨리 올라가고, 오후에는 서쪽의 두둑이 따뜻해진다. 그러므로 생육이 불균일해지므로 오전 중에는 동쪽을, 오후에는 서쪽을 더 많이 환기해주어야 한다. 이에 반해 동서동은 항상 남쪽에서 광선이 들어오므로 환기장소를 바꿀 필요는 없으며 주로 남쪽환기를 해 준다. 연동은 하우스 연결부위에서 그늘이 많이 지고, 중앙부는 환기가 제대로 되지 않아 지온이나 기온이 높은 경우가 발생하므로 환기에 주의하고, 하우스 연결부위의 그늘을 최소한으로 하며, 바닥에 반사필름등을 설치하여 투광량을 많게 해 주어야 한다. 단동하우스의 크기는 넓이 4.2m에 높이 1.8m가 온도나 환기관리에 이상적이나 작업의 편리성 때문에 점점 대형화하고 있는 추세이다. 보통 1동을 200평을 기준으로 설치하고 있지만 1동에 300평 또는 500~600평짜리 무기둥 하우스도 늘어나고 있다. 딸기재배는 노동력이 많이 드는 작물이므로 인건비 상승에 따른 자동화, 생력화도 중요한 과제라 할 것이다.



    문73 지하수 수막의 원리와 요령은?

    물은 비열단위의 표준으로서 1ℓ를 1℃ 가온 하는데는 1㎉의 열을 흡수하고 역으로 1℃가 식는데는 1㎉의 열을 방출한다. 이 원리를 이용하여 딸기를 겨울철 수막재배로 이용하는 것이다. 딸기의 경우는 야간 최저온도가 5℃까지는 무리가 없이 재배되므로 경영적으로나, 연료비 절감차원에서 아주 적절한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300평의 하우스에 185ℓ/분 정도의 살수량이면 외기온이 영하 11~12℃ 일 때 실내 최저 온도를 6~7℃로 유지시킬 수 있으며 이 효과는 추울수록 온도차가 크다. 지온이 식는 속도가 수막을 하지 않을 경우는 시간당 1.2℃인데 비해 지하수막 보온은 0.3℃로서 1/4로 격감한다.

    살수량이 많으면 보온효과는 그만큼 좋아지고, 지하수에 철분이 많이 함유된 경우에는 측면살수만을 하는 경우도 있으나 보온효과는 떨어진다.

    실제 딸기재배에서 수막보온은 이미 실용화되어 있다. 그러나 일부지역에서는 지하수 부족으로 수막보온을 할 수 없는 상황이 많이 발생한다. 그리하여 궁여지책으로 시냇물을 이용하기도 하고, 다시 회수하여 재공급하는 경우도 있으나 이러한 방법은 근본적으로 보온의 효과가 없다. 지하수의 수온은 항상 15℃내외의 온도를 유지하고 있지만 지하수가 아닌 흐르는 물의 경우는 오히려 수온이 더 낮아 보온이라기보다는 냉방이 되는 역효과가 발생할 경우가 많다.

    최근 지하수의 온도를 높이고자 인위적으로 가온시설을 첨가하여 야간온도를 높이고자 연구하는 예도 있으나 현실적으로는 효과가 미미하다. 딸기작물은 무리하게 난방을 하여 인위적으로 야간온도를 8℃이상 올린다 할지라도 그 효과는 그다지 크지 않기 때문에 수막만으로도 충분한 보온이 가능하다.


    수막냉방

    수막은 겨울철 난방뿐만 아니라 여름철 냉방도 가능하다. 딸기에서는 여름철 인위적으로 화아분화를 촉진하고자 고랭지 육묘나 냉동기를 이용한 야냉육묘 등을 이용해왔다. 그러나 화아분화에 필요한 온도범위가 13~24℃까지 광범위하므로 수막을 이용하여 하우스내의 온도를 낮추면 8월중에 화아분화를 유기할 수 있다.

    그 방법에 관해서는 화아분화 촉진편에서 기술하였다. 현재는 소형턴넬 상태에서 화아분화를 촉진시켰지만 최근에는 기하수를 이용한 냉방기가 잇따라 출시되므로 대형하우스에 수막을 처리하고 단일과 동시에 수막냉방기를 가동하면 보다 간편하게 화아분화를 유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문74 수막보온시 철분이 많은 지역에서의 수막요령은?

    지하수를 이용하여 수막보온 하다보면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 2중하우스 안에 철분이 엉겨붙어 수광량이 떨어지는 지역이 있다. 이런 지역에서는 수막호스를 중앙에 설치하지 않고 측면에 설치하여 수막을 한다. 양측면에 설치해야 하므로 물의 양이 충분해야 한다. 최근에는 지하수에서 철분을 제거하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나 이렇다할 결과가 나오지 않고 있어 안타까운 점이 있다. 2중 하우스에 철분이 달라붙는 원인이 지하수에서 철분이 흘러나오면서 미생물이 죽어 비닐에 흡착되면서 철분이 엉겨붙는다는 연구결과는 있으나 비닐자체에서 엉겨붙지 않도록 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므로 철분이 많이 나오는 지역에서는 사전에 준비해야한다.



    문75 수막재배에서의 3중설치는 어떤 효과가 있나?

    수막을 실시하면서 3중을 설치하는 농가가 있다. 3중 보온은 2중보다 온도 관리면에서 유리하다. 외기가 추울수록 3중의 효과는 탁월하지만 외기가 그다지 낮지 않은 경우는 구태여 3중 보온을 하지 않아도 재배에는 무리가 없다. 오히려 투광량이 적어 생육에 불리하며, 전조처리시 문제가 되고 있다. 한 농가 조사의 예이다. 철분이 함유된 지역에서의 양측면에 수막을 처리하고 3중 보온한 경우에는 야간의 평균온도가 8℃내외였다. 그러나 2중만 한 경우는 7℃내외로 약 1℃정도가 낮았다. 이때의 외기는 -5℃정도로 2중이나 3중이나 큰 차이가 나지 않았다. 즉 3중 보온은 날마다 열고 닫고 하는 노력에 비해 그 효과는 크지 않았다. 그리고 딸기의 최저한계 온도인 3~5℃까지는 2중만 있어도 가능하므로 3중에 너무 신경 쓰지 않아도 지장이 없을 듯 하다. 그러나 수막보온이 안되는 지역에서는 3중 보온으로 최대한 온도유지에 힘써야 한다.



    문76 피복자재의 종류와 특성


    필름(비닐)

    ● PE필름은 폴리에틸렌 필름으로 다른 연질필름보다 자외선과 적외선을 많이 투과시킨다. 특히 장파장을 많이 투과시키므로 보온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지만 가격이 싸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필름이다. 특히 하우스 외피복, 커텐, 턴넬재료로 이용된다.

    ● PVC(염화비닐)필름은 가시광선 투과율은 다른 연질필름과 별 차이는 없으나 내구성을 증가시키기 위해서 자외선 흡수제를 함유시킨 필름으로 자외선이 투과되지 않아 딸기재배에서는 벌 활동에 지장을 주므로 선택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그러나 보온력은 다른 필름보다 월등히 우수하다.

    ● EVA필름은 다른 연질필름보다 보온성과 내구성이 좋으며 물방울이 맺히지 않기 때문에 시설원예에서 하우스 피복용으로 사용면적이 증가하고 있지만 가격이 비싼 것이 단점이다. 최근에 딸기전용 필름이라고 나온 것들이 대개 여기에 속한다.

    딸기에 적합한 필름의 두께는 외피의 경우 0.07~0.10㎜면 적당하며 내피의 경우는 0.05㎜정도가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최근 하우스 필름을 잘못 사용하여 하우스내가 너무 습하게 되어 농작물에 피해를 주는 사례가 있으므로 값이 싼것만을 선택하지 말고 반드시 물방울이 맺히지 않는 무적필름을 선택하여 사용하여야 한다.

    멀칭비닐

    멀칭용으로 가장 보편적으로 쓰이는 필름은 흑색필름이지만 일부지역에서 겨울철 지온의 확보목적으로 청색필름을 사용하는 사례도 있다. 그러나 청색필름은 지온확보 면에서는 흑색보다 유리할지라도 봄철 잡초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가격이 비싸 많이 사용되고 있지는 않다. 투명필름은 지온 효과가 크고 뿌리군을 잘 발달시켜 조기에 수확할 수 있지만 잡초발생이 많아 제초제 처리 후 멀칭하는 것이 좋다. 딸기재배에서의 이랑 피복필름은 흑색필름으로 겨울을 경과하는데 지온 확보에 큰 지장이 없고 오히려 한 낮에 고온피해를 줄 수 있으므로 환기에 신경을 써야 한다.

    점적호스는 농가에서는 일반 분수호스를 사용하고 있으나, 촉성이나 초촉성재배에서 타이픈 점적호스를 사용하면 포기에만 물을 공급할 수 있어 점차 사용하는 농가가 늘고 있다. 넓이는 10, 15, 20㎝간격의 여러 가지가 있으므로 재식거리에 맞추어 포기마다 물을 공급할 수 있는 것을 선택한다.




    '베리정보 > 스토르베리_딸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11장 주요 병해충  (0) 2012.03.22
    제10장 생리장해  (0) 2012.03.22
    제8장 토양관리와 시비  (0) 2012.03.22
    제6장 정식 및 정식후 관리  (0) 2012.03.22
    제5장 촉성재배 화아분화 촉진법  (0) 2012.03.22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