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무화과 하우스 재배방법
    베리정보/기타 2011. 10. 2. 17:37

    하우스 재배방법>

    1. 심기

    2월에 높이약30cm,가로30cm,세로50cm정도 플라스틱 박스에 아주두꺼운 비닐을 깔고(뿌리가 밖으로 나가지 않도록) 마른흙과 각종 퇴비(친환경재배가 아닌경우 질소 인산 칼륨 칼슘 마그네슘 비료를 적당량을 마른흙과 퇴비를 잘섞어 넣는다)를 섞어 3/2정도만 담아, 하우스에 1m간격으로 배치하고 1년생 묘목<판매서진식님010-9199-6161>을 구입하여 심어놓고 땅에서 약15cm만 남겨놓고 나무를 잘라버린다.

    첫번째 줄과 두번째줄 사이는 약1.5m정도 띄워서 배치하고, 무화과를 따러 들어가지 않는 다음줄은 1m간격으로 띄워 놓는다. 무화과를 따지 않는 이곳은 은박지필름을 깔아주면 과일이 아주 예쁘게 익어간다.

    2.물주기

    물을 줄수 있는 파이프를 구입하여 각각의 화분에 잘 고정시켜 놓고, 물펌프에 타이머를 연결해놓고, 하루 2번 10시와 오후2시 약15분씩 주는데, 날씨에 따라서 양을 조절하는것이 당도와 수확량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3. 병충해

    총채벌레 : (총시류()라고도 한다. 몸크기 0.5~10 mm인 작은 곤충이다. 꽃잎이나 잎조직 속에 알을 낳고 꽃가루 ·잎살[] ·즙액 등을 먹고 자라므로 농작물에 피해를 끼치기도 한다 열대성 곤충으로 알려져 있다. 한국에는 약 60여 종이 분포하고 있다)

    눈에 잘 보이지 않는 총체벌래들은 천연약제를 만들어 뿌려주면 되는데 아직 특별하게 알려진 방법은 없으나 하우스 재배방법에 많은 기술을 보유한 서진식님께 정확한 증상에 따른 병충해에 대한 각각의 해답을 문의 하는것이 좋다. 주로 에틸알콜로 나무열매의 수액을 추출하여 뿌려준다.

    개미 : 친환경재배하는데 개미가 없을 수는 없다. 처음에 열린 가장 맛있게 익은 과일을 하나 따서 화분에 내려주면 그것을 먹는동안은 다른과실에 피해를 주지 않기 때문에 과감하게 최고 당도높은 과일을 따서 나주어 먹을수 있도록 기증한다.

    족제비:가끔 나타나는 족제비나 너구리등은 과일에 상당한 피해를 주기 때문에 몇일 강아지나 개를 하우스에 묶어두면 없어진다.

    4. 나무키우기

    화분에서 새순이 나면 최초1년은 세력이 약하기때문에 3줄기로(나머지해는5줄기) 키운는것이 새력이 유리하며, 나머지 새순은 잘라버린다. 열대과일로써 햇볕을 좋아하기 때문에 햇볕을 잘 받도록 서로 엉키지 않게 유인줄을 이용하여 묶어준다(키우기가 아주 쉽다)

    5.열매따기

    여름에는 과일에 표피가 약하기 때문에 조심조심 열매가 손상되지 않도록 따야하며, 불가사리썩은 물을 거름으로 물 줄때 섞어주면 과일이 튼튼해지고 크기가 커진다. 가을에는 과일이 여름보다는 작지만 튼튼하며 당도가 더 높고 과일다운 맛이 살아있다.

    6.거름주기

    심하게 몰아치는 바람이 불어온 다음날에 바닷가에 떠밀려온 다시마를 주워다 잘썩혀서 그 물을 물공급라인으로 물과함께 넣어준다(다시마에는 카로틴류·크산토필류·엽록소 등의 여러 가지 색소 외에 탄소동화작용으로 만들어지는 마니트·라미나린 등의 탄수화물과 세포벽의 성분인 알긴산이 많이 들어 있고, 요오드·비타민 B2·글루탐산 등의 아미노산이 들어 있다)

    7.겨울나기

    11월말까지는 수확하고, 그 이후에 1월쯤에는 나무를 모두 15m만 남겨놓고 베어서 묘목으로 만들거나, 잘 썩어서 거름이 될 수 있도록, 그그리고 다음생에 자라게될 나무들에게 벌래가 옮겨가지 않도록 거름할 장소에 땅에 묻어 완벽하게 썩어가도록하여, 다시 무화과 면적을 늘릴 때 거름으로 사용하도록한다. 화분에는 적당량의 퇴비를 북돋아주어 거름이 되도록한다.

     

    [출처] 하우스 재배방법|작성자 무화과

     

    제주도는 습기가 많고, 자주 비가내려 현재 무화과를 생산하지는 않고 있다. 그러나 언제든지 주문만 하면 많은 양을

    완도에서 아침배로 배달이 가능하다

     전남해남에서 재배하는것이 가능한 것으로 보아, 충분히 가능하다고 보며, 먼저시작하고 시장을 선점하는것이 가장좋은

    블루오션 전략이 될것이다, 경상도에서는 더 충분히 좋은 조건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시작을 하지 않고있다

     

    목표를 갖고 시작하길 권한다

    <1구루 묘목 2,000원, 구루 당 약50개 열매가 열리고, 1구루당 수입5000원, 1000구루 심으면 200만원투자에 1년소득 5000만원>

    밭에다 1m 간격으로 심고,강수량이 부족해 수분이 필요할때 분수호스로 물을 주고, 풀이나지 않게 흙을 두텁게 깔아주면 된다

    많은양을 재배해 저렴한 가격으로 누구든지 사먹을 수 있는 경쟁조건을 같는다면 타에 추종을 막을 수 있을 것이다

    제주지방에 귤이 생산되지 않는 시기에 생산되는 열매로써 엄청난 매력을 가지고있고,

    매일 관관객이 2만명이상 방문하기때문에, 누구나 한번쯤 맛볼수 있는 5천원 단위의 포장과, 선물용 2만원단위의 포장이 가장매력적이다

     

     

    그리고 새롭게 시작하는지역은 정말 매력적은 환경이다

     

    제주도에 유통이 가능하다

    전남해남에서 완도를통해 선박으로 무화과가 매일 오전 배로 들어가기때문에

    굳이 직접생산은 하지 않아도, 대량생산되는 무화과를 저렴하게 매일 들여올 수 있다.

    현재 친환경무화과를 주문과 제주유통을 담당하고 있으며,

    연락처는 010-4046-8585 로 연락하면, 물건을 매일 받을 수 있다고 한다.

    보통 8kg(아이스박스) 5만원정도면 받을 수 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