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구즈베리 - gooseberry
    베리정보/구즈베리 2011. 2. 2. 18:39
    범의귀과(―科 Saxifragaceae)에 속하는 열매맺는 관목.
    북반구가 원산지이다. 커런트(currant)와 함께 까치밥나무속(―屬 Ribes)에 속하는데 어떤 학자들은 구즈베리 무리만을 까치밥나무과(Grossularia)로 분류하기도 한다. 나무에는 가시가 있으며 초록색 또는 초록빛이 도는 분홍색 꽃들이 두세 송이씩 무리져 핀다.
    열매는 장과(漿果)로서 타원형이며 하얀색·빨간색·노란색·초록색으로 익고 열매껍질에는 가시나 털이 있거나 없다.
    추위에도 잘 견딜 수 있어 북극권 근처의 북쪽 지방까지 자라고 있다. 이들은 춥고 습기가 많은 기후를 보이는 지역의 축축하고 질척한 찰흙에서 잘 자라며, 잎이 무성하게 달려 장과에 햇빛이 닿지 않게 해준다. 그냥 두어도 잘 자랄 수 있지만 칼륨이나 거름 비료를 주고, 가지를 많이 쳐주며, 깍지벌레가 생기거나 흰가루병에 걸리지 않도록 휴면상태에 있을 때 살충제를 뿌려주는 등 세심하게 관심을 가지면 아주 잘 자란다. 꺾꽂이로 새로운 개체를 만든다.
    이 관목은 10~20년간 살 수 있다. 어린 싹이 나와 2~3년이 지나면 가장 좋은 장과가 열리는데 시큼한 이 열매는 익혀서 먹거나 종종 젤리·통조림·파이 등을 만들거나 후식이나 술을 만든다. 수많은 변종(變種)들이 유럽 북부에서 자라고 있는데, 이들 대부분은 과수원에서 사이짓기[間作]를 하면서 열매를 얻고 있다. 구즈베리(R. uva-crispa)는 구대륙이 원산지로 오랫동안 열매를 얻기 위해 심어왔다. 구즈베리는 유럽에서 매우 큰 열매가 열리고 잘 자라지만, 미국에서는 흰가루병이나 녹병에 쉽게 감염되기 때문에 잘 자라지 못한다. 또한 이들은 스트로브잣나무에 털녹병을 일으키는 곰팡이의 또다른 숙주식물이기 때문에 스트로브잣나무가 주요자원으로 쓰이는 미국의 몇몇 주(州)에서는 구즈베리를 심지 못하게 법으로 정하고 있다. 북아메리카에서 가장 흔하게 심는 종류는 리베스 히르텔룸(R. hirtellum)으로, 미국 전역에 야생으로 자라고 있으며 이 종을 원예종으로 개발하여 널리 심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구즈베리를 심고 있는데 꽃은 4~5월에 하얀색으로 피고 열매는 7월에 조그만 공 모양으로 익는다.
     

    일명 까치밥열매로 유명한 구즈베리(gooseberry)는 풋사과맛이 나는 열매로 상큼한 맛을 자랑한다.

    까마귀밥나무 또는 까마귀밥여름나무라고도 불린다.

    gooseberry는 낙엽이 지는 작은 키의 나무이며, 보통 허리 높이 정도 자란다. 우리나라 야산에 가면 볼수 있는 나무로 일본, 중국 등 인근에도 널리 분포된 나무이다. 잎은 서로 어긋나게 가장자리가 3~5갈래로 비교적 많이 갈라지며, 봄에 피는 꽃은 서로 다른 나무에 달린다. 아주 작지만 노란 꽃들이 가지 가득 자잘하게 달려있고 작은 술잔처럼 오목한 꽃송이들이 진한 연두빛으로 새로 나온 잎새들과 함께 어우러지며 봄 분위기와 아주 잘 맞는다. 가을에 빨갛게 익는 이 열매는 마치 붉은 수술이 가지 가득 달려있는 것과 같은데 잎이 다 지도록 달려 있다. 가지가 아주 많이 나서 서로 엉켜 자라므로 이 나무로 생울타리를 만들어 놓으면 계절별로 여러 모습을 관찰할 수 있다.

    이 구즈베리로 차나 술 같은 것을 만드는 향료로서도 많이 이용되며, 우리나라에서 자생하는 까마귀밥여름나무는 생긴 모양은 앵두처럼 빨개서 아주 달 것 같지만 맛을 보면 조금 쓴 맛을 낸다. 그리고 약으로도 쓰이는 데 한방에서는 수산사(藪山査)라는 생약 이름으로 나무껍질이나 열매를 이용한다. 특히 위장병, 허리통증, 장출혈등의 증상에 처방한다고 한다. 더욱이 최근에는 이 식물에서 항암제로의 가능성도 타진되고 있다고 한다. 어린 잎은 나물로 먹을 수 있다. 잣나무 생산지에는 이 나무를 심어서는 안된다고 한다.

    추위에도 강하고 볕이 들거나 그늘이 지거나 건조하거나 습하거나 너무 극단적인 조건만 아니라면 어떠한 곳에서든 잘 자라며 바닷가나 오염이 심한 도심과 같은 특별한 지역에서도 잘 자라며 씨앗을 딸수 있으면 가을에 축축한 모래에 잘 섞어 묻어 두었다가 봄에 뿌려도 잘 나며, 포기 나누기나  꺾꽃이를 해도 잘 자란다.


    '베리정보 > 구즈베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즈베리 특성 -일본  (0) 2011.02.06
    인도 구즈베리 나무  (0) 2011.02.02

    댓글

Designed by Tistory.